주말 당일 관광 수요를 시간표로 붙잡기
도보로 가기 애매한 3~5km 관광지는 택시 잡기 어렵고 버스 환승이 번거롭습니다. 실제로 소규모 숙소는 주말 오전 10~11시, 오후 2~4시에 문의가 몰립니다. 핵심은 ‘수요 많은 시간에 고정 셔틀’을 두는 겁니다. 정해진 시간표가 있어야 손님이 결심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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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1: 28실 소형호텔, 3노선 고정으로 후기 상승
도심 소형호텔은 11인승 차량으로 A전통시장·B전망대·C미술관 3노선을 정시 왕복했습니다. 오전 10·11시, 오후 2·4시, 하루 4회. 체크인 전 관광을 유도해 객실 준비 대기 불만을 줄였고, ‘교통 편해요’ 후기가 늘며 주말 예약률이 전월 대비 12% 올랐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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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2: 코스 욕심으로 생긴 혼선과 지연
다른 숙소는 매회 코스를 바꾸다 기사와 손님 모두 헷갈렸습니다. 픽업 지점이 수시 변경되고 노쇼 확인이 늦어 20분 지연이 반복됐죠. 결론은 단순함입니다. 노선은 2~3개, 정류장은 관광지 당 1곳, 이름도 ‘시장 앞 정문’처럼 한 줄로 고정해야 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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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시 출발·정류장 1곳·대기 3분 규칙
규칙은 세 가지면 충분합니다. ①정시 출발, 3분만 대기 ②정류장 1곳 고정(지도 사진 비치) ③귀환은 동일 차량만 이용. 대기는 다음 회차 우선 탑승권으로 보상하세요. 규칙이 간단해야 현장에서 설명이 짧고, 지연이 쌓이지 않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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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프라인 안내 키트: 지도 1장과 색상표
프런트에 A4 지도 1장(동그라미로 정류장 표시)과 색상별 탑승권을 준비하세요. 예: 파랑=A시장, 초록=B전망대. 객실 키와 함께 작은 스탬프 카드에 시간·색만 찍어 주면 끝입니다. 기사님은 색으로만 확인하니 승하차가 빨라집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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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용 회수는 ‘묶음 혜택’으로 자연스럽게
셔틀은 무료로 보이되, 파트너 상점·카페와 합의해 탑승권 제시 시 소액 혜택을 주고 영수증에 스탬프를 받아 정산하세요. 숙소는 기념품 세트·연장 체크아웃과 묶어 패키지로 제안하면 체감 가치는 높고 현금 비용은 최소화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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